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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대한 시크릿 _ 책 정리

H. 매니저 2021. 12. 7. 14: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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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대한 시크릿


불안과 두려움 없이 완전한 나로 사는 비밀
전 세계를 뒤흔든 《시크릿》 이후 15년 만의 신작!

성공과 부를 넘어 당신을 자유와 충만함으로 이끌어줄 위대한 발견
《시크릿》 저자 론다 번이 마음 연구와 자기 탐구로 찾아낸 위대한 비밀
14년간 진지한 마음 탐구와 자기 탐색의 시간을 거쳐 내놓은 신작 《위대한 시크릿》 (원제 : The Greatest Secret)

 

다 번은 《시크릿》 이후 완전히 다른 인생이 펼쳐졌다고 고백한다. 
건강, 인간관계는 물론 경제적인 것들까지. 
하지만 그런 그녀도 알 수 없는 불안과 우울함에 빠졌고, 딸의 건강 악화와 같은 위기 앞에서 무너져버렸다. 
이 책으로 완성된 그녀의 자기 탐색 과정은 거기에서 비롯됐다. 
론다 번은 자기 안에서 들려오는 좀 더 본질적인 것을 찾아 나서라는 목소리에 귀를 기울였고, 전 세계의 정신적 스승들을 찾아 그 가르침을 공부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마침내 온전한 나로 사는 것을 통해 더 충만하고 자유로울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그녀는 이를 ‘위대한 발견’이라고 칭하며, 우리들 누구나 이 위대한 발견을 할 수 있다고 독려한다.

출판사 리뷰

“진정한 당신은 한계가 없다!”
당신 안에 존재하는 완전함을 알아차리는 법

 

당신이 곧 행복이다. 당신이 곧 알아차림이다.
당신은 그 완전함 자체이다.

 

이 책을 통해 론다 번이 이야기하는 것을 단순하게 설명하면 이 세 줄로 요약된다.
이는 모든 해답이 이미 당신 안에 존재하고 있다는 의미이다. 


론다 번은 우리 자신이 가장 완전한 존재라고 힘주어 말한다. 
그런데도 우리가 부족함을 끊임없이 느끼고, 세상의 온갖 일 앞에서 불안과 두려움을 느끼는 까닭은, 우리가 자라오면서 집에서, 학교에서, 혹은 친구들 사이에서 들은 잘못된 생각과 믿음을 받아들였기 때문이며, 그것이 우리를 구속하여 한계를 정하고 있기 때문임을 다양한 예시를 통해 보여준다. 

 

예컨대 ‘나는 할 수 없어.’라고 이야기하는 것이 자기 자신이라고 생각하지만 그것은 ‘진정한 나’가 아닌 당신이 은연중에 쌓아버린 고정관념이 내뱉는 마음의 목소리일 뿐이라는 것. 
그리고 그것은 결코, 당신의 온전한 모습이 아니라는 것이다.


전작 《시크릿》을 통해 마음의 힘을 전했다면 이 책에서는 그 마음이 때때로 소란스럽고 뜻대로 움직이지 않는 근본적 원인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셈이다. 
즉 《시크릿》이 밖(우주)에서 운과 부를 끌어당기는 힘을 말했다면 이번 신작은 내 안(진정한 자아, 순수의식)에서 생성되고 움직이는 힘의 근원을 탐구한다는 점이 가장 큰 차별점이다. 


그는 마음이 만들어낸 잘못된 믿음, 몸과 마음, 생각과 감정 등이 자기 자신이라고 인지하는 잘못된 동일시로 인해 불안과 두려움이 생겨나며, 이런 잘못된 동일시를 알아차림으로써 온전히 나로 살 수 있다고 전한다. 
외부로 향해 있던 관점을 내 안으로 돌리는 방향 전환만으로도 우리는 충분히 불안을 덜어내고 더 좋은 인생을 살아갈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이 책에서는 간단한 몇 가지 질문과 자기 성찰을 통해 스스로 언제나 알아차림 상태에 머물기 위한 방법을 제시한다. 
즉 알아차림, 내려놓음, 놓아버림, 환영하기와 같은 자아 탐구 이론을 개별적인 방식이 아닌 하나의 원리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해주는 셈이다. 
부정적인 감정을 느낄 때 감정을 없애려 하지 않고 흘려보내기 위한 환영하기, 마음이 소란스러울 때 ‘나는 지금 알아차리고 있는가?’라는 단 하나의 질문을 던져봄으로써 감정의 주체를 알아차릴 수 있도록 해준다.

 


1장 위대한 비밀은 잘 보이는 곳에 숨어있다

 

우리가 늘 고통받는 이유는 자신에 대한 거짓된 믿음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자신의 정체성을 오해하고 있다. 
인류의 모든 고통은 결국 정체성에 대한 오해 때문이다.
진실은 다음과 같다. 
당신은 자기 자신과 당신의 삶에서 일어나는 일을 통제할 수 없는 사람이 아니다. 
노예처럼 좋아하지 않는 일을 하다가 결국 죽음을 맞이해야 할 사람이 아니다. 
월급날이 오기만을 기다리며 고생해야 할 사람이 아니다. 
자신의 능력을 증명해야 하거나 타인의 인정이 필요한 사람이 아니다. 
이것이 진실이다. 
당신은 애초에 평범한 인간이 아니다. 
인간이라는 존재를 ‘경험’하고 있다고 말하는 편이 더 정확하겠지만, 큰 그림으로 볼 때 그것이 당신은 아니다. (p27)

 

- 우리는 살면서 잘못된 생각과 믿음을 받아들였고 그 잘못된 생각과 믿음이 우리를 구속하고 있다.

- 우리가 고통받는 이유는 자신의 정체성을 오해하고 있기 때문이다.

 

- 우리는 인지하지 못하지만 행복을 찾는 과정에서 자기 자신을 찾고 있는 것이다.

- 행복은 진정한 자아에 내재되어 있다. 인간의 행복 추구는 진정한 자아에 대한 무의식적 탐색이다. _ 라마나 마하르쉬

 

- 물질적인 것을 통해 영원한 행복을 찾는 것은 불가능하다. 물질에 잘못은 없다. 

모든 물질은 나타났다가 결국 사라진다. 그렇기에 물질을 통해 행복을 찾으면 그 행복은 물질이 사라질 때 함께 사라진다.

 

- 자신의 진정한 모습을 온전히 인식할 때, 마음에 휘둘리거나 괴로워하지 않을 것이다.

잘못된 생각과 믿음은 사라질 것이고, 부정적인 감정도 녹아 없어질 것이다. 마음은 고요해질 것이다. 삶은 편안해진다. 삶에 여유가 흘러넘친다.

- 당신의 진정한 모습을 발견하는 것은 깨달음, 자아실현, 자아발견, 계시, 각성, 자각 등 수많은 다른 이름으로 불린다.

- 바로 지금 이 순간 자신의 진정한 모습을 경험할 수 있다는 가능성에 마음을 열어라.

 

- 행복이 곧 당신이고, 그것이 당신의 본성이다. 당신의 진정한 모습이다.

 


2장 위대한 비밀, 밝혀지다

 

우리는 스스로 몹시 평범하고 연약한 인간일 뿐이라고 느낀다.
나쁜 일이 일어날까 두려워한다.
질병, 노화, 죽음을 두려워한다.
가진 것을 잃을까 봐 두려워하고,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할까 봐 두려워한다.
우리는 돈이 충분하지 않고, 시간과 에너지가, 사랑과 건강, 행복이, 삶 자체가 '충분하지 않다'라고 믿는 결핍 상태에서 살아간다.
심지어 우리 자신 또한 충분하지 않다고 믿는다.
이 모든 것은 사실이 아니다. 오히려 사실과 정반대이다. (p45)

 

당신의 성격은 끊임없이 변한다.
그런데 성격이 곧 당신이라면, 당신은 어떤 사람인가?

 

- 성격은 유용한 도구지만 당신을 정의할 수 없다.

당신의 진정한 모습은 당신이 생각하는 당신 자신을 훨씬 넘어선다. _ 잭 오키프

 

- 에고는 당신이 아니다.

하지만 에고가 만드는 소음 때문에 당신은 진정한 자아의 목소리를 들을 수 없다. _ 잔 프레이저, <문을 열며>

 

- 마음은 끊임없이 나타났다 사라지는 생각의 집합이다. _ 피터 로리

 

- 생각이 없으면 마음도 없다. 마음은 단지 생각일뿐이다. _ 레스터 레븐슨, <세도나 마음혁명>

 

- 사람들은 부지불식간에 마음이 만드는 생각의 소음에 끊임없이 집중한다.

우리는 보통 우리 생각과 우리가 인식하는 것에만 관심을 기울인다. 그래서 늘 현존하는 알아차림을 놓친다.

생각이 멈추면 우리는 배경에 내내 고요하게 존재하고 있던 알아차림을 의식적으로 알아차릴 수 있다.

- 오랜 세월 동안의 잘못된 배움과 억측, 한계에 대한 개념, 외부를 향한 시선이 우리의 관점을 흐려놓았다.

 

- 우리는 자신의 문제와 소란과 강박관념을 통해 우리 자신을 아는 것에 너무 익숙해서, 우리의 본성이자 기본적인 덕이 깨어있는 알아차림 awake awareness을 우리의 진정한 정체성으로 쉽게 받아들이지 못한다. _ 로크 켈리, <자유로의 전환>

 

- 망원경은 망원경을 들여다보는 천문학자 없이는 무용하다. 스스로는 아무것도 볼 수 없다.

마찬가지로, 마음이라는 기관 역시 그 자체로는 아무것도 보지 못한다. _ 프란시스 루실, <침묵의 향기>

- 마음은 당신의 진정한 모습을 결코 발견하지 못한다. 마음이 바로 당신의 진정한 모습을 덮고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마음을 내려놓아야만 당신의 진정한 모습을 발견할 수 있다. _ 레스터 레븐슨, <세도나 마음 혁명>

 

- 행복이 넘치는 축복받은 삶을 사는 방법은 단 하나뿐이다.

바로 당신의 본성을 아는 것, 자신의 진정한 모습을 파악하는 것이다.

 

- 진정한 당신은 한없이 거대하고 장엄하고 온전하고 완벽하며 지극한 평화를 느끼지만, 자신이 한계가 많은 에고일 뿐이라는 생각 때문에 이를 깨닫지 못한다. 에고라는 눈가리개를 풀고 완벽한 평화와 기쁨에 빠져들어라.

당신 자신을 찾으면 당신은 모든 것을 갖게 된다. _ 레스터 레븐슨, <세도나 마음 혁명>

 

- 삶은 사소한 문제들을 끝없이 해결하는 것이 아니다. 문제는 절대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삶은 우리가 지금까지 간과해 온 본질을 보라고 한다. 바로 변하지 않는 우리의 진정한 자아다. _ 무지

 

- 알아차림은 당신의 삶에서 지속되는 유일한 것이었고 여전히 그렇다.

당신의 몸과 마음은 계속 변하며, 생각, 감정, 느낌 모두 계속 변하지만, 결코 변하지 않는 한 가지는 바로 그 모든 것에 대한 당신의 알아차림이다.

그 알아차림이 바로 당신의 진정한 모습이다. 알아차림이 곧 당신이다.

당신이 당신의 몸과 마음을, 생각과 감정, 기억과 감각을 '알아차리는' 주체이다. 당신이 곧 알아차림이다.

 

- 알아차림은 갑자기 생겨난 것이 아니다. 언제나 존재했다.

당신이 집중의 대상을 '생각'에서 '알아차림'으로 옮겨 의식적으로 깨어있는 상태가 된 것뿐이다.

 

- 성공과 행복, 해답과 진실을 찾아 세상 밖으로 눈을 돌리는 대신, 우리는 내면을 살펴야 한다. 오직 그 방향에서만 우리가 찾고 있는 모든 것을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즉 당신의 본성은 오직 당신 안에서만 찾을 수 있다.

 


3장 드러남은 계속된다

 

당신 자체인 알아차림이 되는 과정은 없다.
알아차림은 당신이 이루어야 할 목표가 아니다.
특정한 사람에게만 있고 당신에게는 없는 것도 아니다.
지금 이 순간, 당신은 이미 알아차림이다.
당신은 간과했을지 모르지만, 그리고 평생 자신이 한낱 인간일 뿐이라고 믿어왔을지 모르지만, 그렇다고 당신의 진정한 모습이 바뀌는 것은 아니다. (p76)

 

- 당신은 알아차림에서 벗어날 수 없다. 생각에 주의를 집중하는 습관 때문에 잠시 놓칠 뿐이다. _ 피터 로리

 

1단계 : '나는 알아차리고 있는가?'라고 자문하라.

 

- 늘 변하는 마음에는 변함없는 배경이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_ 헤일 도스킨

 

- 마음으로 대답하려고 하지 말라. 생각은 당신이 알아차림을 경험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

- 마음을 잠재우고 생각의 습관을 끊어내기 위해 마음을 사용할 수는 없다. 생각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고 그저 왔다 가도록 내버려 두어라.

- 마음으로부터의 자유는 대단한 안도감이다. 이는 생각에 현혹되어 이를 믿으며 쫓아다니지 않고 그저 생각을 관찰할 때 얻을 수 있다.

 

2단계 : 알아차림을 주목하라.

 

- 알아차림의 경험이 전면에 나서게 하라. 그리고 생각과 이미지, 감정과 감각, 지각이 배경으로 물러서게 하라.

모든 사람이 간절히 바라는 평화와 행복은 그곳에 존재한다. _ 루퍼트 스파이러, <알아차림을 알아차리기>

 

- 알아차림을 놓쳤다고 알아차리는 것은 무엇인가?

내가 알아차림을 경험하지 못했다고 알아차리는 것은 무엇인가?

 

- 당신은 알아차리기 위해 노력하는 주체가 아니라 알아차림 그 자체이다. _ 무지

 

3단계 : 알아차림에 머물라.

 

- 알아차림에 머무르는 것은 무엇에 집중하느냐의 문제이다.

마음은 카메라 랜즈와 비슷한 방식으로 작동한다.

마음에는 자동 줌 기능이 있어서 줌렌즈로 대상을 자세히 클로즈업하듯 대상의 자세한 부분까지 집중한다.

마음은 대체로 줌인 zoom in 상태이기 때문에 우리는 하나의 대상에 초점을 맞추어 바라보고 이는 세상에 편협하고 왜곡된 시선으로 이어진다.

집중의 대상을 최대한 넓히면 마음은 배경으로 사라지고 알아차림이 전면으로 나서게 된다.

대상의 사소한 부분에 초점을 맞추지 말고 광각렌즈처럼 초점을 맞추는 대상을 넓혀라.

 

- 에고의 눈을 내려놓을 때 신의 눈으로 볼 수 있다. _ 무지

 


4장 당신은 꿈을 꾸고 있다. 이제 깨어나라

 

모든 사람의 삶에는 단 하나의 목적이 있다.
자신의 진정한 모습, 즉 알아차림으로 깨어나 이 놀랍고 멋진 세상을 즐기는 것이다.
깨어나면 당신은 세상의 '일부'가 아니라 세상 '안'에 있게 될 것이다.
이는 곧 세상의 모든 문제에서 완전히 자유로워질 것이라는 뜻이다. (p98)

- 최고의 치유는 우리가 아닌 것으로부터 깨어나는 것이다. _ 무지

이는 시선을 이것에서 저것으로 옮기는 것과 비슷하다. 그만큼 미묘하다.

 

- 마음이 우리 삶을 이끌 때 우리는 세상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지 못한다.

에고의 마음은 온갖 상황을 문제 삼아 이에 격렬하게 반응한다. 에고 중심주의와 큰 그림을 보는 능력의 부족으로 에고의 마음은 판단하고, 비난하고, 잘못을 찾아내며, 삶에 대한 편협한 관점 때문에 무엇이든 문제로 받아들인다.

 

- 진정한 모습으로 존재하는 데 유일한 장애물은 당신의 마음이다.

마음은 물질적 세계에서 당신이 원하는 모든 물질적인 것들과 사건, 상황을 만들어내기 때문에 당신의 가장 큰 힘이지만 마음이 만드는 부정적인 생각을 믿는다면 그 창조적인 힘은 당신에게 불리한 방향으로 사용된다.

마음은 잘못이 없다.

 

- 마음은 실제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기계적인 과정일 뿐이다.

마음은 그저 생각으로 구성되어 있고 마음이 만들어내는 그 생각은 당신의 믿음으로 인해 형성되어 잠재의식에 프로그램으로 저장된다.

 

- 잠재의식은 우리의 믿음과 기억, 개인의 특성, 무의식적 과정과 습관의 창고이며 잠재의식의 작용은 컴퓨터의 작동처럼 완전히 기계적일 뿐이다.

- 당신의 잠재의식은 의식적 마음, 즉 생각하는 마음의 정보를 받고, 생각하는 마음이 주입하는 모든 정보를 받아들인다.

잠재의식은 입력되는 정보를 차별하지 않고, 생각하는 마음이 진실이라고 믿는 모든 것을 받아들인다.

 

- 자신의 진정한 모습으로 깨어나는 것은 모든 부정성에서 벗어나 영원한 행복으로 가는 길이다.

그것이 이 땅 모든 인간의 운명이다.

 


5장 마음으로부터의 자유

 

사람들은 보통 부정적인 상황이 외부에서 온다고 믿는다. 
다른 사람이나 환경, 사건이 자기 삶에 부정적인 상황을 초래한다고 믿는다. 
하지만 원래부터 좋거나 나쁜 것은 없다고 셰익스피어도 말하지 않았는가. 
“좋은 것도 나쁜 것도 없다. 다만 생각이 그렇게 만들 뿐.” (p108)

 

- 당신이 겪는 부정적인 상황은 어떤 사람, 실제의 환경이나 사건으로 인한 것이 아니라 그에 대한 당신의 생각에 의한 것이다. 그러므로 마음의 작동 원리를 이해하는 것이 그 잘못된 부정적 판단에서 자유로워지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 뇌는 생각하지 않는다. 생각은 마음으로부터 온다. 마음은 오직 생각으로만 이루어져 있다.

 

- 마음은 우리의 육체적 삶을 분명하게 보여주며,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생각, 우리가 원하거나 원하지 않는 생각 등 우리가 믿는 모든 생각을 그대로 드러내 보여준다.

긍정적인 생각은 본성에 가깝기 때문에 해롭지 않다. 스트레스와 괴로움의 원인은 바로 부정적인 생각이다.

 

- 마음은 기계적이고, 부정적인 생각은 정형화된 패턴이 되기 쉽기 때문에 우리는 부정적인 생각을 특히 더 알아차릴 필요가 있다.

부정적인 생각을 듣고 이에 공감하면 마치 최면에 걸린 것처럼 부정적인 생각에 빠져들어 그 안에서 길을 잃고 만다.

 

- 긍정적으로 생각하도록 마음을 의도적으로 학습시키지 않는다면 마음은 당신을 제한하고 하찮게 만드는 부정적인 생각을 끊임없이 쏟아낼 것이다.

'그러지 말았어야 했어.' '도대체 무슨 생각이었지?' '정말 멍청한 짓이었어.' '시간이 없어.' '난 할 수 없어.'

 

- 알아차림은 관찰한다. 생각은 판단한다. _ 루퍼트 스파이러, <사랑의 잿더미>

 

- 생각은 감정을 만드는 데에도 책임이 있으며, 그 감정은 다시 더 많은 생각을 유발한다.

- 마음에는 잘못이 없다. 다만 마음이 만든 부정적인 생각을 믿을 때 문제가 시작된다.

 

- 생각은 몹시 교활하고 영리해서 자기 편의를 위해 모든 것을 왜곡한다. _ 크리슈나무르티, <아는 것으로부터의 자유>

 

- 텔레비전 화면 하단에 긴급 속보가 지나가듯 생각이 지나가게 내버려 둬라.

지나가는 내용에 집중하지 않으면 화면 전체에 있는 그대로 존재할 수 있다. _ 칼랴니 로리

 

- 삶을 온전히 책임진다는 것은 이미 일어난 일에 대해 다른 누구 혹은 다른 어떤 것도 탓하지 않는다는 뜻이기도 하다. 그리고 자신도 탓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탓하기는 마음의 또 다른 반복적인 프로그램이다. 진정한 나는 결코 비난하지 않는다. 오직 마음만 비난한다.

마음의 비난과 비판에서 자유로워지는 방법은 부정적인 판단의 유일한 원인이 바로 마음임을 이해하고 그 부정적인 생각을 더는 믿지 않는 것이다.

 

- 마음은 오직 세 가지 생각만 끝없이 반복한다. 마음은 측청하고, 비교하고, 묘사한다.

마음은 이렇게 측정한다. '거기까지 두 시간이 걸릴 거야.' '소포가 도착하려면 얼마나 걸리까?' '4.5킬로그램을 뺐어.'

마음은 이렇게 비교한다. '나는 세단보다 SUV가 더 좋아.' '버스를 타는 것보다 걸어서 출근하는 게 더 좋아.' '그녀가 나보다 더 똑똑하고 재능도 훨씬 많아.' '그가 나보다 먼저 승진하게 됐어.' '저 사람 좀 봐, 내 몸매도 저랬으면 좋겠어.'

마음은 우리가 아무것도 볼 수 없다는 듯 끝없이 무언가를 묘사한다.

마음의 중계는 오히려 세상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지 못하게 만들 뿐이다.

 

- 마음은 떠오르는 모든 것으로 무언가를 만든다. 이것이 마음의 초기 설정이다.

그저 떠오르는 모든 생각을 끊임없이 가공할 뿐이다. 마음을 사로잡고 놓아주지 않는 그 가공 작업이 사실 고통의 원인이라는 생각조차 할 수 없다. 우리 삶에서 일어나는 일들이 고통을 유발한다고 계속 생각할 뿐이다. _ 잔 프레이저, <문을 열며>

 

- 마음이 우리에게 하는 또 다른 이야기는 시간에 관한 것이다.

- 과거는 기억으로 이루어져 있고 미래는 상상으로 이루어져 있다.

어느 것도 생각의 영역 바깥에서는 존재하지 않는다. _ 루퍼트 스파이러, <사랑의 잿더미>

 

- 생각은 날아가는 새와 같다. 분석하지 말고 그저 날아가게 내버려 둬라.

'어디 가니? 넌 어떤 종류의 새니? 가족은 어디 있니? 몇 살이니?' 묻지 말고 그저 날아가게 두어라.

 

- 마음을 없애버리거나 마음과 전쟁을 치를 필요는 없다. 그렇게 하면 오히려 마음에 더 큰 힘만 더해질 뿐이다.

마음의 혼란에서 벗어나는 방법은 알아차림이다. 빠져들지 않고 관찰할 때 생각을 있는 그대로 바라볼 수 있다.

 

- 당신의 생각을 알아차리고 있는 그대로 생각을 바라보라. 그저 생각으로, 흘러가는 에너지로 말이다.

 

 

6장 감정의 힘 이해하기

 

세 살 이전의 아기들은 감정을 억압하지 않는다.
알아차림이라는 본성대로 살고 있기 때문에 모든 감정을 자연스럽게 내려놓는다.
아이들은 눈물을 흘리다가 몇 초 만에 웃음을 터트릴 수 있는 것도 바로 그 때문이다.
그들은 어떤 감정에도 저항하지 않는다. (p138)

 

- 감정(그리고 생각과 느낌)은 에너지의 움직임일 뿐이다. 

에너지는 진동하고, 이는 곧 생각처럼 감정도 진동한다는 뜻이다. 선한 감정은 높은 주파수에서 진동하고, 부정적인 감정은 낮은 주파수에서 진동한다.

그렇다면 애초에 그 감정들은 전부 어디에서 오는 것일까?

 

- 생각이 감정을 만든다.

당신이 하는 생각은 그와 똑같은 종류의 감정을 만들어낸다. 행복한 생각을 하면 행복을 느낀다. 행복을 느끼면서 동시에 화가 나는 생각을 할 수는 없다.

생각과 감정은 언제나 함께이다. 생각과 감정은 동전의 양면이다.

 

- 긍정적인 감정에는 아무런 노력도 필요하지 않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 긍정적인 감정은 삶에서 일어나는 일에 '네'라고 대답한 결과이다.

부정적인 감정은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에 '아니오'라고 대답하거나 생각한 결과이다.

- 부정적인 감정은 '싫어. 난 그걸 원하지 않아!'라는 대답에서 온다.

마음을 상하게 하는 누군가의 말이나 행동, 당신의 의견에 대한 반대, 원하는 대로 펼쳐지지 않는 크고 작은 상황, 건강에 문제가 생기고, 관계가 깨지고, 빚이 늘고, 차가 막히고, 휴대전화를 잃어버리고, 날씨가 너무 덥거나 춥고, 배달이 늦고, 주차장에 자리가 없고, 공항에 줄이 긴 것 등 온갖 일들에 대한 반응으로 말이다.

 

- '안 돼! 이건 마음에 들지 않아.'라고 말하거나 생각할 때 이는 즉시 당신 안에 저항을 일으키고 그 저항은 부정적인 감정을 만들어낸다. 그리고 그 상황에 저항하는 것으로 충분하지 않다는 듯 우리는 그 부정적인 감정에도 저항한다.

이미 일어난 일에 대한 우리의 저항과 부정적인 감정은 원하지 않는 상황에 우리를 단단히 붙잡아놓을 뿐만 아니라, 우리 몸에서 에너지를 앗아가고 심지어 면역체계에까지 영향을 미친다.

 

- 어떤 일에 슬픈 감정을 느끼는 것은 그 일을 붙들고 있는 것이다.

'내려놓아야 해.'라고 말하면 즉시 기분이 좋아질 것이다. _ 레스터 레븐슨, <세도나 마음혁명>

 

- 긍정적인 감정은 알아차림의 본성이기 때문에 어떤 노력도 기울일 필요가 없다.

부정적인 감정은 그것을 유지하는 데 엄청난 에너지가 필요하다. 그렇기에 우리가 부정적인 감정에 휘말릴 때 에너지를 잃고 피곤해지는 것이다. 

 

- 어린 시절부터 우리는 수없이 많은 부정적인 감정을 무의식적으로 억압해 왔고 그 감정들은 지금 우리의 잠재의식에 저장되어 있다.

- 부정적인 감정은 우리가 억압하고 묻어놓았던 감정일 뿐이며, 그렇기 때문에 억압된 감정과 부정적인 감정은 사실 똑같은 것이다. 화가 났을 때 당신이 느끼는 분노는 당신 내면 깊은 곳에 억압되어 있던 바로 그 분노일 뿐이다.

게다가 억압된 부정적인 감정은 많은 부정적인 생각과 엮여 있고, 애초에 그 생각이 처음의 부정적인 감정은 물론 그와 관련된 이후의 모든 생각도 유발한 것이다.

억압된 부정적인 감정과 연결된 생각은 스스로 계속 되살아나며 우리를 마음에 붙잡아놓고 우리 삶에 영향을 미치며 우리가 진정한 자아를 깨닫지 못하게 만든다.

 

- 부정적인 감정의 표현은 내면의 압력만 겨우 표출해 주는 것이기 때문에 남은 감정은 고스란히 억압된다. 

이것이 아주 중요한 지점이다.

오늘날 많은 사람이 감정을 표현하면 그 감정에서 자유로워진다고 믿지만 결코 그렇지 않다. _ 데이비드 R. 호킨스 박사, <놓아 버림>

 

- 억압은 감정을 밀어내고 부정하고 존재하지 않는 척하면서 감정의 뚜껑을 닫아놓는 것이다.

우리가 느꼈다가 내려놓지 않는 모든 감정은 자동으로 잠재의식이라는 우리 마음의 일부에 저장된다. 감정을 억압하는 가장 흔한 방법은 바로 그 감정에서 도망가는 것이다. _ 헤일 도스킨, <세도나 메서드>

 

- 마음은 감정의 진짜 원인이 외부에 있다는 투사를 사용해 부정적 감정의 진짜 원인을 숨긴다.

마음은 다른 사람이나 사건이 감정을 '유발'했다고 비난하며 자신은 외적 요인에 대해 무력하고 순수한 피해자인 척한다.

 

- 스트레스의 진짜 원인은 사실 내부에 있다. 흔히 생각하는 것처럼 외적 요인이 아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건에 얼마나 큰 두려움으로 반응할지는 자극에 반응할 준비가 된 두려움이 내부에 이미 얼마나 있는가에 따라 달라진다.

내면에 두려움을 더 많이 가지고 있는 사람일수록 세상을 더 무섭고 조심해야 하는 곳으로 인식한다. 화가 많은 사람에게 이 세상은 불만과 짜증의 덩어리이다. 죄책감 많은 사람에게 이 세상은 어딜 가나 유혹과 죄악뿐이다.

우리가 내면에 담고 있는 것이 이 세상의 특징이 된다. _ 데이비드 R. 호킨스 박사, <놓아 버림>

 

- 다음에 부정적인 감정에 휩싸이면 상황이 어떻게 보이든 그 감정이 이미 내 안에 있기 때문에 경험하는 것뿐이라는 사실을 기억하라. 부정적인 감정을 유발하는 것은 주변 사람이나 상황, 사건이 아니라 그에 대한 우리의 '반응'이다.

 

- 부정적인 감정은 그 감정이 곧 자신이라고 믿을 때 더 강력해진다.

하지만 우리가 어떻게 감정일 수 있는가? 감정과 자신을 동일시하는 것은 하찮은 감정 하나가 우리를 좌지우지하도록 내버려 두면서 우리의 무한한 자아를 움츠러들게 만드는 것이다.

 

모든 부정적인 감정에 다음과 같이 질문하라.

"내가 곧 감정인가? 아니면 그 감정을 알아차리는 주체인가?"

 

- 생각과 감정은 역에 도착했다가 다시 출발하는 기차와 같다고 생각하라.

그 기차의 승객이 되지 말고 역이 되어라. _ 루퍼트 스파이러, <사랑의 잿더미>

- 감정은 나타났다가가 사라진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 기분이 나아지기 위해 주변 사람이나 상황, 사건이 변하길 기대하지 말라. 그 무엇도 변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세상이 당신의 의도와 기대에 따라 변하길 기다린다면 당신은 절대 행복해질 수 없다. 어떤 순간에도 기분을 바꾸는 것은 당신 내면의 일이다.

 


7장 부정적인 감정 끝내기

 

많은 사람들이 알아차리지 못하는 부정적인 감정을 가지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우울하지만 우울하다는 사실을 모른다. 기쁨을 느끼고 나서야 그동안 얼마나 우울했는지 이해한다.
그러니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부정적인 감정을 알아차리는 것이다.
괜히 침울하다. 자신이 싫고 죄책감이 든다. 삶은 무의미하고 이해하기 힘들다고 느낀다. 불쾌한 감정이 들고, 불안하고 긴장된다. 이런 감정들을 먼저 인지하라. _ 앤소니 드 멜로, <알아차림>

 

- 당신의 진정한 모습을 방해하는 유일한 장애물은 당신의 생각 혹은 감정이다. 그렇게 간단하다.

- 당신은 그저 행복한 감정이 아니라면 그것이 부정적인 감정이라는 사실만 알면 된다.

부정적인 감정에 저항하거나 이를 표현하거나 어떤 방식으로든 판단하지 말고, 그저 감정일 뿐임을 인정하고 알아차려라. 그 감정을 바꾸려고 노력하지 말라. 그 감정을 없애버리고 싶다는 마음을 버릴 때, 그 감정에 저항하기를 멈출 때, 에너지가 발산되고 감정도 사라질 것이다.

 

- 우리는 부정적인 감정을 밀어내면 없앨 수 있다고 자만하지만 그럴수록 그 감정을 계속 경험하게 될 뿐이다.

정신분석학자 칼 융이 말했듯이 '저항하는 것은 지속될 뿐이다.' 저항을 멈추면 아무리 강한 부정적인 감정이라도 신속히 몸에서 빠져나간다.

 

- 저항하기를 멈추면 감정은 곧바로 사라진다. 부정적인 감정에 대한 저항을 멈추려면

그 감정을 바꾸려 하지 말고 있는 그대로 존재하게 내버려 둬야 한다. 그저 감정을 알아차리면 된다.

마음을 편히 먹고 긴장하지 말라. 긴장하는 것 자체가 곧 저항이기 때문이다. 

역설적이게도 바꾸거나 없애려 하지 않고, 어떤 대처도 하지 않고 그저 존재하게 내버려 둘 때 감정은 알아서 해소된다. 우리가 해왔던 방법과 반대로 내버려 두면 감정의 에너지가 해소된다.

우리가 해온 방법은 부정적인 감정을 너무 많이 억압해 온 셈이다.

 

- 환영은 저항의 반대이다.

저항은 부정적인 감정에 '싫어! 난 이걸 원하지 않아!'라고 말한다. 환영은 '그래, 어서 와. 환영해!'라고 말한다.

알아차림은 언제나 모든 것을 환영한다.

 

- 원하지 않는 대상을 환영하는 것이 직관에 어긋나는 것 같을 수도 있다.

하지만 원하지 않는 것을 당신에게 붙들어두는 것이 바로 저항이며, 환영은 그 저항을 멈추게 해 준다!

부정적인 감정에 저항하지 않거나 그 감정 앞에서 긴장하지 않는 게 어려울 수 있다. 그러나 초점을 맞추는 대상을 넓히고 부정적 감정을 환영하면 기적처럼 저항을 멈추게 되고 단지 에너지일 뿐이던 부정적인 감정도 사라질 것이다.

 

- 초점을 맞추는 대상을 넓히는 것은 카메라 렌즈를 줌아웃 zoom out 함으로써 마음의 사소한 부분에 초점을 맞추지 않는 것이다. 감정에 초점을 맞출수록 감정은 더 강해진다. 마음은 우리가 초점을 맞추는 대상을 더 증폭시키기 때문이다.

감정을 알아차리되 초점을 맞추지 말라.

 

- 두려움과 같은 부정적인 감정은 매우 불편하고 때로는 공포를 유발할 수도 있다. 그래서 많은 이들이 감정을 직면하기보다 자연스럽게 억압하는 데 익숙해진다. 하지만 우리는 그동안 속아왔다. 부정적인 감정의 존재를 인정할 때, 밀어내지 않고 환영할 때, 처음 몇 초 동안은 감정이 강해지면서 이에 압도당하는 것 같겠지만 곧 완전히 사라진다.

 

- 기분을 나쁘게 만드는 모든 부정적인 생각과 소식, 감정, 고통스러운 감각이나 기억, 나를 제한하는 믿음 등에 환영하기를 사용해 보라.

- 모든 부정적인 감정은 당신의 진정한 모습을 되찾는 데 도움이 되기 위해 존재한다.

부정적인 감정은 당신이 거짓을 믿고 있다는 사실을 알려주고 당신이 그 감정을 환영해 당신의 진정한 모습인 위대한 알아차림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해준다.

 

- 슈퍼 훈련 : 환영하는 즉시 알아차림의 현존을 느끼게 될 것이다.

1단계 : 모든 부정적인 것을 환영하라.

가슴을 펴고 모든 부정적인 반응, 감정, 감각, 생각과 문제가 나타나는 즉시 이를 환영하라.

 

2단계 : 알아차림 상태에 머물라.

사소한 부분에 초점을 맞추지 않도록 카메라의 광각렌즈처럼 관심 대상을 넓게 유지하면서 알아차림 상태에 머물러라.

 

- 부정적인 감정 이면의 에너지는 감정이 그저 존재하도록 내버려 둘 때 저절로 방출된다. 자연스러운 과정이다. 

당신이 할 일은 그 감정을 알아차리고 이를 밀어내거나 바꾸거나 통제하거나 없애려 하지 않고 그대로 내버려 두는 것이다.

 

 

8장 더 이상 고통은 없다

 

"싫어."라고 말하는 것은 당신이 원치 않는 것을 당신에게 붙들어놓는다.
원하지 않는 것에 "좋아."라고 말하는 것은 당신의 저항을 내려놓고 당신이 원하지 않는 것이 변하도록 만든다. 직관에 어긋나는 것 같지만 실제로 그렇게 작용한다.
"싫어. 난 이것을 원하지 않아."라고 말할 때 당신은 저항하고 있는 것이며 저항하는 대상은 무엇이든 지속된다. (p176)

 

- 고통은 부정적인 생각에 대한 믿음에서 나온다. 그러므로 고통은 당신이 자초하는 것이다.

 

- 이미 일어난 일에 저항하지 않으면 갈등도 없고 그 상황의 에너지는 그저 지나간다.

우리가 저항하지 않는 것은 무엇이든 우리 삶에 머무를 수 없다. 반대로 이미 일어난 일에 저항하는 것은 그 상황을 지속시키는 것이고 우리는 계속 고통받고 만다. 위대한 스승 세일러 밥 애덤슨은 어떤 판단도 하지 말고 모든 경험이 그저 왔다 가도록 내버려 두라고 말한다.

 

- 심리적 고통의 족쇄를 만드는 것은 오직 움켜쥐고 매달리고 저항하고 밀어내는 것이다. _ 피터 로리의 강연

 

- 마음은 고통을 받는 것이 '우리'라고 생각하게 만들고, 우리가 아무 의심 없이  그 마음을 믿으면, 우리의 고통은 어마어마할 것이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

당신은 고통을 받는 대상이 아니라 그 고통을 '알아차리는' 주체이다.

고통받는 대상이라는 생각은 당신이 자신에 대해 가지고 있는 믿음일 뿐이지 당신의 진정한 모습은 아니다.

 

다음과 같이 자문해 보자. 

"나는 고통받는 대상인가, 아니면 고통을 알아차리는 주체인가?"

 

- 우리는 어떤 일이 기대했던 대로 펼쳐지지 않거나 잘못되었다고 느낄 때 문제가 생겼다고 믿는다.

문제에 대한 마음의 즉각적인 반응은 다음과 같다.

'나는 이것을 원하지 않아!' 하지만, 모든 문제는 마음의 생각이 만들어낸 또 다른 이야기일 뿐이다.

마음은 이미 일어난 일에 대해 이야기하고 이를 문제로 만들며 삶을 해석한다.

문제에서 자유로운 삶을 경험하고 싶다면 마음을 믿지 말고, 알아차림의 힘을 활용해 당신의 마음을 알아차려라.

 

- 모든 문제는 에고에서 온다. 어떤 문제에도 타당성을 부여하지 않으면 당신은 자유롭다.

어려운 점은 문제가 있다고 '믿을' 때 반드시 문제를 '경험'하게 된다는 것이다. 하지만 부정적인 이야기를 하는 것이 마음과 마음의 생각일 뿐임을 알아차릴 수 있다면, 생길 수 있는 모든 문제가 해결되고 사라질 것이다. 당신의 믿음이 더는 그 문제를 당신에게, 혹은 세상에 붙들어두지 않기 때문이다.

 

- 무엇에도 저항하지 않고 모든 것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 그것이 바로 사랑이다.

우리의 마음은 무한한 알아차림과는 정반대로 반응하며 받아들이고, 허용하기보다는 저항하고 부정한다.

삶은 자연스럽고 즉흥적인 변화의 연속이다. 그 변화에 저항하지 말라. 이는 슬픔만 만들 뿐이다.

 

- 문제에 초점을 맞추지 말라.

문제가 커지거나 작아지기를, 없어지기를 바라지 말라. 문제를 바꾸고 이해하고 통제하려고 하지 말라.

알아차림 상태로 존재하면 문제는 저절로 사라진다.

- 대상에 초점을 맞추는 것은 에너지를 제공하는 것이기 때문에, 문제에 초점을 맞추면 문제는 그 에너지를 받아 더 증폭될 뿐이다. 문제에서 관심을 거둘 때 에너지도 함께 없어져 문제가 사라진다.

이는 불에서 산소를 없애는 것과 같이 불은 저절로 꺼질 것이다.

 

- 우리는 우리가 원하지 않는 것에 관심을 기울이며 그것이 바뀌길 기대하지만, 사실은 그 반대여야 한다.

문제가 없어지길 바란다면 관심을 거둬야 한다. 문제는 반갑지 않은 손님과 같다고 누군가 말했다. 관심을 주지 않으면 결국 돌아갈 것이다.

 


9장 한계를 정하는 믿음 해체하기

 

믿음이란 무엇인가? 믿음은 우리가 믿게 될 때까지 거듭하는 생각이다.
모든 믿음은 마음에서 만들어지기 때문에 한계가 있다.
사실이라고 믿는 순간 이는 우리의 잠재의식에 저장된다. 그리고 그때부터 그 믿음은 잠재의식 안에서 자동화된 프로그램으로 작동하며 세상에 자신을 투영하고 그것이 진실이라고 우리 삶에서 계속 보여준다. (p191)

 

- 생각은 우리가 믿기 전까지는 해롭지 않다. _ 바이런 케이티

- 중요한 것은 에고가 하는 말이 아니라, 그 말을 얼마나 믿느냐이다. _ 무지

- 우리는 우리의 생각과 믿음을 투영하고 그 생각과 믿음은 경험으로 우리에게 되돌아온다. _ 데이비드 빙엄

 

- 당신은 당신이 믿는 모든 것을 경험하게 된다. 그러므로 당신이 무엇을 믿는지가 매우 중요하다.

믿음은 폭발적이라고 할 정도의 힘을 가지고 있다. 믿음은 끊임없이 당신의 삶에 투영되어 결국 사실이 되기 때문이다.

믿음이 거짓인지는 중요하지 않다. 잠재의식에 믿음을 심으면 믿음은 결국 열매를 맺는다. 

생각은 믿음이라는 이면의 에너지 없이 단독으로는 어떤 힘도 가지지 못한다.

 

- 불행의 원인은 오직 하나다. 당신 머릿속의 잘못된 믿음이다.

너무 만연하고 너무 평범해서 결코 의심해 볼 생각조차 들지 않는 그런 믿음이다. _ 앤소니 드 멜로, <사랑으로 가는 길>

 

- 불행은 오직 삶의 본질에 대한 잘못된 믿음 때문에 생긴다. _ 피터 드지우반, <단순하게 알아차리기>

 

- 자신과 세상에 대한 우리의 생각과 믿음이 너무 깊게 각인되어 있어 우리는 그것이 믿음인지 알아차리지도 못하고 그 믿음을 아무 의심 없이 절대적 진실로 여긴다. _ 루퍼트 스파이러, <사물의 투명성>

 

- 우리의 모든 믿음은 부모, 가족, 친구, 교사, 그리고 사회라는 타인으로부터 온 것이다.

다른 사람이 우리에게 하는 말을 믿는 순간, 그 믿음은 우리의 잠재의식으로 들어가 우리 삶에 작용하기 시작한다!

 

- 잠재의식이 우리를 움직인다. 우리를 습관의 재물로 만든다. _ 레스터 레븐슨, <세도나 마음혁명>

 

- 믿음이 잠재의식 안에 남아있는 한 이는 자동적으로 당신 삶에 계속 영향을 끼칠 것이다. 
하지만 어떤 믿음이든 제대로 알아차리는 순간, 그 믿음은 해체된다. 
부정적인 감정을 해소할 때와 마찬가지로 잠재의식 안의 믿음을 인식하면 알아차림 상태를 지속할 수 있다. 
사실 둘 중 하나를 없애면 다른 하나도 동시에 없어진다.

 

- 한계를 지어버리는 수많은 믿음을 버리면 당신은 머지않아 영원한 행복과 완전한 자유를 얻을 수 있다.

그 과정을 통해 당신의 삶은 드라마틱하게 개선될 것이다. 더 이상 믿음으로 삶에 대한 한계를 짓지 않기 때문이다. 

당신이 되지 못하고, 하지 못하고, 갖지 못할 것이 있다는 생각이 바로 한계를 지어버리는 믿음이다.

 

- 믿음과 기억은 둘 다 생각으로 이루어져 있고 잠재의식에 저장되어 있으며, 그렇기 때문에 믿음이 사라지면 그 믿음과 연결된 모든 생각은 물론 그와 관련된 기억을 구성하는 생각 역시 함께 사라진다.

 

- 당신이 믿는 모든 것을 내려놓아라. 시시각각 당신의 믿음을 내려놓아라. 어떤 믿음 체계에도 붙잡혀 있지 않은 삶의 기쁨을 발견하라. '행복하려면 노력해야 한다.'거나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고통이 필요하다.'와 같은 믿음에 대한 집착은 너무나 깊다. _ 프란시스 루실, <침묵의 향기>

 

- 반응은 무의식적 믿음이다. _ 피터 드지우반

- 모든 반응은 우리 안의 숨겨진 믿음이 유발한 것이다. 모든 반응은 가면을 쓴 믿음이다.

 

- 반응하는 것은 당신이 아니라 당신의 마음이라는 사실을 잊지 말라.

대상과 동일시하고 대상을 개인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은 당신의 마음이다. 개인의 관점으로 보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 순간의 반응에 주목해 이를 알아차릴 때 당신은 반응할 마음의 힘을 없애는 동시에 그 반응 아래 숨겨진 믿음 또한 발견할 수 있으며, 그렇게 드러난 믿음은 곧 해체될 것이다.

 

- 벗어나고 싶은 행동이나 성향, 습관이 있다면 당신이 이미 자연스럽게 이를 알아차리고 있음을 기억하라.

이를 이해한다거나, 거리를 두고 이를 관찰할 수 있다면, 당신은 즉시 그 손아귀에서 빠져나와 더 이상 동일시하지 않고 자유로워질 것이다. 이는 무척 중대한 발견이다. _ 무지

 

- 위해한 현자들은 우리에게 무엇이든 의심하라고 강력히 권한다. 

의심함으로써 우리는 자신과 이 세상에 대한 진실을 덮고 있는 우리의 한계 많은 믿음을 발견할 수 있다.

 


10장 영원한 행복

 

생각이 감정을 결정한다.
그러므로 행복하지 않다면 이는 당신이 원하지 않는 무언가를 생각하고 있기 때문이다.
마음은 오직 과거나 미래에서만 기능하기 때문에 이는 당신이 당신을 불행하게 만드는 과거의 어떤 일이나 미래의 어떤 일에 대해 생각하고 있다는 뜻이다. (p217)

 

- 인간은 순수한 행복의 창고를 열기 위해 진정한 자아를 깨달아야 한다. _ 라마나 마하르쉬, <있는 그대로>

 

- 오직 내면으로 들어가야만 모든 행복이 거기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행복을 느낄 수 있는 유일한 공간은 바로 우리 내면이다.

바깥에서, 즉 외적인 사물이나 사람으로부터 행복을 찾을 때마다 우리는 기쁨보다 고통만 얻게 될 것이다.

행복을 찾기 위해 세상을 보지 말고 행복이 있는 곳, 즉 우리 내면을, 자신의 의식을 바라보아야 한다. _ 레스터 레븐슨, <세도나 마음혁명>

 

- 이렇게 말하거나 생각해 본 적이 있는가? ' ~하면 행복할 거야.' 

전부 미래의 어떤 사건에 관한 말일 것이다. '졸업하면 행복할 거야.' '차를 바꾸면...' '애인이 생기면...' '결혼하면...' '돈이 더 많으면...' '성공하면...' '살을 빼면...' '사업이 잘되면...' '아기가 생기면...' '건강이 좋아지고 기분이 나아지면 행복할 거야.' 목록은 끝이 없다.

 

- 우리는 무엇이, 혹은 누군가가 우리를 행복하게 만들어주길 기다리지만, 외적인 것들로부터 지속인 행복을 얻기란 불가능하다. 우리는 가장 큰 꿈을 실현하면, 엄청나게 성공하거나 어마어마한 부를 얻거나 완벽한 반려자를 찾거나, 아이를 가지면, 마침내 정말로 행복해질 거라고 자신을 기만한다.

하지만 신나는 꿈이든 흥미로운 꿈이든 결국 그 꿈이 이루어지는 순간, 이를 통해 얻을 줄 알았던 영원한 행복도 다른 것들처럼 순식간에 사라져 버린다는 사실을 발견한다. 결국 쓰라린 경험을 통해 행복은 바깥에 있는 것이 아님을 깨닫는다.

헛된 탐색이 끝나고 당신이 찾던 행복이 바로 지금 당신 안에 있다는 사실을 이해하는 것은 아주 중대한 발견이다!

- 이를 이해하면 길이 정확히 보일 것이다. 더는 무지개를 쫓지 않고 행복이 있는 곳을 제대로 찾아가게 될 것이다.

바로 당신의 내면으로 말이다. _ 레스터 레븐슨, <세도나 마음혁명>

 

- 당신의 진정한 모습을 가로막고 있는 것은 한 가지 생각이다.

슬픈 생각이든, 두려운 생각이든, 분노의 생각이든, 불만스러운 생각이든, 결국 그 모든 생각은 이미 일어난 어떤 일에 대해 같은 말을 하고 있다. '나는 이것을 원하지 않아.'

- 우리는 일어나고 있는 일이나 이미 일어난 일을 있는 그대로 내버려 두지 않고 '나는 그것을 원하지 않아.'라는 반복적인 생각 하나로 행복에 저항한다. 그리고 '원하지 않는' 그것들의 목록은 끝이 없다.

 

- 살펴보면 불행을 초래하는 것은 오직 하나다. 그 이름은 바로 집착이다. _ 앤소니 멜로, <사랑으로 가는 길>

 

- 집착은 무엇인가 잃을까 두려워 그것에 매달릴 때 발생한다. 그것이 없으면 행복할 수 없다고 믿기 때문에 매달린다. 집착은 사랑인 척 하지만 잃을까 봐 두려워 움켜쥐고 싶어 하는 것일 뿐이다.

- 무언가의 양이 유한하다고 믿으면 가진 것에 집착하게 된다.

 

- 시간이 흐르면서 우리 마음은 무수한 고정관념에 단단하게 사로잡힐 수 있다.

우리가 붙들고 있는 그 생각들이 사실은 우리를 한계 많은 인간으로 묶어놓고 우리 삶을 무겁게 만들고 우리가 타고난 행복을 억누른다는 사실은 역설적이다.

- 모든 의견과 고정관념을 하나씩 내려놓을 수 있다면 당신은 깨달음을 얻을 것이다. 모든 판단에서 자유로울 때 대상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일 수 있기 때문이다.

 

- 집착하고 있는 것은 '당신'이 아니라 당신의 마음이다! 집착은 마음의 작용일 뿐이다.

- 마음의 가장 큰 집착은 바로 에고가 곧 나이며 나는 독립된 개인이라는 집착이다.

우리 모두가 곧 하나의 알아차림이라는 그 진실의 경이로움에도 불구하고 우리 마음은 여전히 우리가 개별적 존재라는 사고에 매달려 있다.

 

- 대상에 집착하면 대상이 사라질 때 괴로울 수밖에 없다.

행복은 육체는 물론 물질을 포함한 어떤 대상에도 집착하지 않을 때 느낄 수 있다. _ 프란시스 루실

 

-집착을 없애기 위해 애쓸 필요는 없다. 감정을 바꾸기 위해 엄청난 노력을 기울일 필요도 없다.

집착은 마음과 당신의 진정한 모습을 동일시하는 것에서 나오므로 집착에서 자유로워지기 위해서는 알아차림 상태로 머무는 시간을 늘리면 된다. 그러면 모든 집착이 하나씩 사라질 것이다!

 

- '알아차림은 언제나 현존한다'는 것을 이해하면 몸과 마음은 원인 없는 기쁨에 감동하고 행복을 손에 넣기 위해 정진해야 한다는 믿음으로부터 자유로워진다.

- 행복은 당신의 본성이기 때문에 쟁취할 수 없다. 당신은 오직 행복 그 자체가 될 수 있을 뿐이다.

행복하다면 당신은 당신의 진정한 자아, 즉 알아차림으로 존재하는 것이다! 당신의 진정한 모습인 알아차림으로 존재할 때 당신은 삶의 모든 것과 조화로운 상태이며 당신 삶이 마법 같아질 거라고 말하는 것조차 엄청난 과소평가다.

 

- 행복하지 않다면 행복이 아닌 어떤 감정도 환영해야 한다는 사실을 기억하고, 이를 바꾸거나 없애려 하지 말고 그저 존재하도록 내버려 두어라.

 

- 자신에 행복을 허하라. 기꺼이 당신의 진정한 모습인 행복 그 자체가 되어라.

행복은 바로 지금 여기에 있다. 알아차림의 힘은 당신의 행복을 위협하는 모든 것에 대한 답이다. 넓게 바라보며 당신의 진정한 모습인 알아차림 상태로 머물 때, 행복은 당신의 것이다!

 


11장 세상은 다 잘될 것이다

 

- 우리가 진짜라고 믿는 세상은, 견고하고 구체적이며 우리와 별개로 우리 바깥에 존재하는 유일한 현실이 곧 세상이라는 믿음은 환영일 뿐이다.

겉으로 보이는 세상이 전부가 아니라는 뜻이다.

 

- 모든 고통으로부터의 자유는 세상의 평화에 달려 있지 않다.

그것은 당신이 자신을 개별적 인간으로 오해하고 있음을 깨닫는 것, 그리고 당신이 유일무이하고 무한한 존재임을 스스로 경험하는 것에 달려 있다.

 

- 알아차림은 전적으로 모든 것에 '그렇다.'라고 대답한다. 알아차림은 모든 것에 있는 그대로의 자유를 허용한다.

세상 그 안의 모든 것이 곧 우리 자신이자 세상 자체인 알아차림이기 때문이다.

 


12장 끝은 없다

 

- 부정적인 감정과 믿음을 내려놓고 최대한 알아차림 상태로 머무는 연습을 지속한다면, 알아차림은 당신 안에서 점차 확장될 것이다.

 

- 고통은 어떻게 평화를 향한 문이 되는가? 

괴로움은 어떻게 끔찍한 무게를 온전히 받아들일 때 활짝 열리는 문이 되는가? 우리가 평화를 가로막는다고 생각했던 것들이 사실은 평화에 이르는 창이며, 그 창 너머에 있는 것이 바로 평화로운 우리 모습이다.

이를 이해하지 못하면 장애물은 계속 다가올 것이다.

자석에 철 가루 달라붙듯 우리가 장애물을 끌어당길 것이다. 인간은 얼마나 강력한 존재인가. 그리고 우리는 그에 대해 어떻게 이토록 무지한가. 알지 못함이 바로 무엇보다 더 큰 장애물이다. _ 잔 프레이저, <두려움이 사라질 때>

 

- 진정한 자아로 살아갈 때 당신은 그 어느 때보다 더 큰 즐거움을 느낄 것이다.

당신은 과거에 했던 모든 일을 할 것이다. 유일한 차이가 있다면 그 모든 일을 지속적인 행복과 평화 안에서 하게 된다는 것이다.

 

- 고통을 통해 우리는 삶이 무엇인지 궁금해하기 시작한다. 실제로 많은 이들이 그 고통을 통해 자신의 진정한 자아라는 낙원에 도달했다.

- 삶에서 무엇이 당신을 괴롭힐 때 그것은 반드시 당신이 잘못된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진실이 아닌 것을 믿고 있다고 일러주는 경종이다.

 

- 우주가 우리 안에 있음을, 우주가 곧 우리임을, 절대 분리된 것이 아닌 완전체임을 진심으로 느낄 때, 우주와 이 세상의 모든 사건은 이 관점에 따라 펼쳐지고, 그것이 바로 진실이다. _ 프란시스 루실, <침묵의 향기>

 

- 삶의 유일한 목적은 바로 우리의 진정한 모습인 완전함으로 존재하는 것이다.

- 현존하는 유일한 존재는 오직 하나뿐인 무한한 존재, 진정한 자아, 순수한 의식-알아차림이다. 바로 당신이다.

 

 

"천지는 나와 한마음이니 사람이 천지의 마음을 얻어 제 마음 삼느니라."

[도전 2: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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