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콜라겐Collagen 정리

인체를 구성하는 중요한 역할의 콜라겐!

우리 몸을 구성하는 단백질 중 3분의 1을 차지하는 콜라겐!

 

'접착제'라는 그리스어 Kolla + '생산'이라는 그리스어 Gen

즉 콜라겐은 세포와 세포를 연결해 주는 접착제의 역할

 

콜라겐 _ 픽사베이

 

콜라겐은 단순히 모발, 피부, 손톱을 구성하는 물질을 뛰어 넘어
운동 능력과 회복 능력을 개선시켜 주고, 근감소증의 영향을 줄여줍니다.
또한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과 적절한 운동을 결합시킴으로써 근감소증을 예방하는 것은 물론
엄격한 채식주의자를 위한 대안이 될 수 있다는 점!

 

1. 콜라겐에 대해 이야기할때는 먼저 두 가지 사항을 이해해야 합니다.

① 콜라겐은 수분을 제외하고 인체에서 가장 풍부한 물질로 몸 전체의 30%가 콜라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말씀을 드리면 피부의 75%, 인대의 70%, 뼈의 90%, 연골의 70%, 힘줄의 85%가 콜라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사실은 매우 중요합니다.

우리는 건강과 웰니스 및 피트니스에 대해서는 빈번하게 얘기하지만 인체가 움직이는데 필요한 힘줄, 인대나 관절 건강에 대해서는 그다지 얘기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삶은 움직임 그 자체입니다. 하지만 한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② 모두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제아무리 발버둥을 쳐도 콜라겐 생성이 갈수록 감소한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우리는 20 ~ 30세 이후에는 매 10년마다 콜라겐이 1~5% 씩 감소하기 시작합니다.

그 결과 신체의 주요 부위는 물론 혈관, 장의 내벽과 피부를 구성하는 격자 모양의 콜라겐 네트워크가 붕괴되고 장 누수나 염증이 발생하여 전반적인 건강 문제로 발전하게 됩니다.

바꿔 말씀드리면 인체가 질병에 취약해지고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도 감소하게 됩니다.

 

 

나이가 들수록 콜라겐의 감소 속도는 빨라지는데 체내 자연 합성은 되지 않기에

음식을 통한 섭취를 권장~

 

 

콜라겐이 주는 10가지 혜택

1. 건강한 노화       
2. 상처 치유   
3. 체중 감량 및 유지   
4. 건강한 혈압
5. 대사 촉진        6. 지방 연소 촉진
7. 식탐 완화                    8. 골 건강
 9. 근육량 증가            10. 에너지 증진

 

 

2. 콜라겐의 주요 성분

① 프롤린Proline 

프롤린은 콜라겐의 15% 정도를 차지하며 글리신은 신체의 움직임을 유연하게 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프롤린은 또한 혈관의 무결성을 보호하고 관절 건강을 개선시키며 다양한 심혈관계 혜택을 제공합니다.

심혈관계 질환은 현재 전 세계적으로 가장 큰 건강 위험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우리 인체 전체에 걸처 분포되어 있는 55,000 마일(88,514 km)의 혈관의 경우에도 콜라겐이 주요 구성 성분으로서 심혈관계의 무결성과 유연성을 지원합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콜라겐이 감소하고 혈관도 약해집니다. 

 

의사들이 말하는 것처럼 우리의 건강은 기본적으로 혈관 건강에 달려 있습니다.

잘 알고 있는 것처럼 혈관은 영양소를 운반하고 노폐물을 교환하며 인체 전체에 걸처 호르몬을 전달하는 등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프롤린은 이처럼 중요한 심혈관계 조직을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특히 중요합니다. 

 

콜라겐 _ 픽사베이

 

② 글리신Glycine

글리신은 콜라겐 단백질의 3분의 1을 차지하며 비록 크기가 가장 작은 아미노산이지만 영향력은 매우 큽니다.

인체 세포가 올바르게 기능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글리신이 건강한 DNA사슬을 구축하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글리신은 또한 크레아틴을 생성하는 아미노산 중에 하나입니다. 

크레아틴은 근육을 키우는데 관심이 있는 젊은 세대 사이에 효과가 매우 탁월한 보충제로 애용되고 있으며, 크레아틴은 콜라겐을 통해서도 자연스럽게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크레아틴과 관련하여 흥미로운 점은 인체 활동을 시작하는데 필요한 ATP 합성 단계에서 사용된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체육관에서 운동을하거나 달리기 등의 신체 활동 시작을 준비할때는 크레아틴 인산이 ATP 생성을 증가시켜 강력한 움직임을 지원합니다. 

따라서 크레아틴 수준을 증가시키면 운동 강도나 순발력을 증가시키는 한편 피로감의 생성을 지연시키거나 예방하는 능력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건강한 근육 성장을 촉진하고 운동시 에너지 수준을 증가시켜 줍니다. 

 

 

③ 글루타민Glutamine

글루타민은 인체에 풍부하게 분포하는 가장 중요한 아미노산중 하나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글루타민은 근육에서 생성되며 음식을 통해서도 섭취할 수 있습니다.

흥미로운 사실은 글루타민이 불안감, 긴장감, 수면장애, 불면증, 집중력 감소, 소화기 문제, 면역력이나 에너지 저하 등의 문제를 예방하는 효과도 발휘한다는 점입니다.

 

미국 뉴트리션 저널에 개제된 연구 조사에 따르면 글루타민은 정신 건강에도 도움이 되는 성장호르몬의 생성에 긍정적인 효과를 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성장호르몬이 평정심을 촉진시키는 강력한 신경전달물질인 가바의 분비를 촉진시켜 주기때문입니다.

 

콜라겐과 관련하여 또다른 점은 근육 조직을 구축하고 지방을 감소시켜 *제지방 체중을 증가시키는데 매우 효과가 좋다는 것입니다. 바로 질소 평형 때문입니다.

(*제지방이란? 체중에서 지방량을 제외한 수분, 근육의 단백질, 당질, 뼈 등을 측정한 것으로 제지방 체중이 많을수록 체지방은 적은 사람이다)

또한 상처 치유를 돕고 근 손실을 예방하며 관절의 균형감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질소 평형에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질소 평형이 플러스(+)값을 가지면 근육 생성이 증가하는 반면 질소 평형이 마이너스(- )값을 가지면 근 손실이 발생합니다.

 

콜라겐은 이처럼 투자 효과가 높습니다.

간단히 말해 근육 조직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단백질을 상대적으로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④ 아르기닌Arginine

흔히 아르기닌 또는 L-아르기닌이라고 부르는 아미노산입니다.

아르기닌은 산화질소로 변환됩니다.

산화질소에 대해서는 수많은 연구논문이 있습니다~~

산화질소가 혈관 및 심장 건강에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아르기닌은 혈행을 개선시키고 면역시스템을 강화시키며 남성 성기능에 긍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참고 : 기적의 분자, 산화질소의 파워 (tistory.com)

 

3. 그렇다면 왜 가수분해Hydrolyzed 콜라겐일까요? 

가수분해 콜라겐은 간단히 말해 소화가 용이하도록 가공한 콜라겐을 뜻합니다.

따라서 생체이용률이 높고 흡수력도 우수합니다. 

 

Br J Nutr. 2015 Oct 28

2015년 영국 뉴트리션 저널에 흥미로운 논문이 발표되었습니다. 

연구자들은 근 감소증을 겪고 있는 나이든 남성을 대상으로 테스트를 실시하였습니다.

콜라겐 펩타이드는 근 감소증을 앓고 있는 나이든 성인을 대상으로 콜라겐 보충제의 섭취와 함께 3개월 동안 진행된 저항력 훈련에서 플라시보를 투여한 비교 집단보다 제지방 체중과 근력이 더 많이 증가한 반면 지방은 더 많이 감소시켰습니다. 

즉, 근력은 강화시키고 지방은 감소시켰습니다.

또 한가지 흥미로운 사실은 콜라겐 펩타이드가 저단백 다이어트 프로그램에서도 유청단백질보다 더 큰 +질소 평형과 체중 유지에도 더 우수하다는 점입니다.

 

또한 몸이 적극적으로 단백질을 흡수해 근육을 만들어내는 시간을 뜻하는 기회의 창은 운동후 90분 ~ 120분 이내를 말합니다. 

실험 참가자들은 트레이닝 후 60분 이내에 콜라겐 펩타이드를 섭취하였습니다. 

여기서 흥미로운 사실은 콜라겐 펩타이드의 신속한 소화 및 흡수가 운동 후에 근 단백질 생성을 지원한다는 것입니다.

즉 단백질 생성에 우호적인 환경이 조성되었다는 것입니다. 

 

관찰된 효과를 통해 출원할 수 있는 근거는 콜라겐이 아르기닌과 글리신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아르기닌과 글리신 모두 체내에서 크레아틴 합성에 사용되는 중요한 기저물질로 알려져있습니다.

 

여기서 한가지 기억해야 할 점은 시험 대상이 나이든 세대였다는 점입니다.

이것은 매우 의미있는 뉴스로서 아무리 나이가 들어도 헬스리빙을 위한 노력이 유용하다는 것입니다. 

요는 노력에 따라 노화도 적절하게 통제할 수 있음을 뜻합니다. 

 

또다른 몇몇 조사에 따르면 콜라겐 펩타이드가 골관절염을 앓고 있는 사람의 통증은 물론 기능 관절의 통증도 현저하게 감소시켜 줄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콜라겐 펩타이드 보충제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경우 저항 운동을 하여도 상대적으로 불편감을 덜 느끼고 트레이닝 효과도 더욱 좋게 나타날 것이라고 유추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시도하는 저탄수화물 고지방 위주의 케토제닉 다이어트는

그다지 추천하지 않습니다. 득得보다는 실失이 많기에~

 

카야니 헬스 리빙 _히알루론산(콜라겐)

카야니 헬스 리빙은 1포에 히알루론산 120 mg 과 콜라겐 5000 mg,

코엔자임큐텐, 사과식초, 프락토올리고당을 부원료로 함유하고 있습니다.

 

 

 

 

카카오톡 문의  https://open.kakao.com/o/sKrWmeJ

 

카야니 매니저 / 건강 무료 상담

#건강#카야니#헬스트라이앵글#썬라이즈#썬셋#나이트로익스트림#섭취방법#프로바이오틱스플러스#유산균#콜라겐#히알루론산#힐링/테라피#헬스케어

open.kakao.com

 

카야니 정식 웹사이트를 통한 제품 구매

https://1726987.kyani.com/kr/kyani-products/

1.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해야 합니다^^

2. 크롬에서 로그인시 영어 번역(마우스 우클릭)으로 진행해야 오류가 없습니다.

마우스 우클릭_영어번역 사용

 

▶ 지금 쇼핑하기 클릭

지금 쇼핑하기 ▶ 지금 구매 ▶ 제품 추가 후 ▶ 장바구니 클릭 ▶ 주문확인

 

신규 가입 양식이 커스터머(비회원) 주문입니다.

 

별(*) 표시만 작성하여(성명, 연락처, 배송주소, 생년월일, 비밀번호)

커스터머 주문 ID 계정이 생성되는 단순한 과정입니다.

작성 후 계정 생성 및 진행 클릭하여 결제 진행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