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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웍마케팅의 보상플랜 종류와 장단점

 

보상플랜의 방식에 따라서 매출에 대한 소득이 결정되므로 

보상플랜 방식을 정확히 알고서 네트웍 회사를 선택한 후 그 보상플랜의 방식에 따라 레그를 펼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브레이크어웨이(Breakaway) 방식

Breakaway는 그룹, 무리에서 떨어져 분리, 독립됨을 뜻합니다.

독립된 사업자를 구축하는 방식으로 그룹의 실적에 따라서 수당과 직급이 차등

적용되는 가장 오래된 보상방식~

 

사업 초기에는 본인과 본인 하부라인이 조직으로 구성되고 그 그룹 매출에 따라

일정비율의 보너스를 받습니다.

이 하위조직에서 일정 수준의 매출이 나오는 조직이 생기면 분리하여 독립을 하게 

되고,  분리된 그룹에 대한 로열티만 획득하게 되고 나머지 수익은 그룹이 모두

가져가게 됩니다.

 

얼마나 많은 그룹을 독립시켰는가에 따라 직급이 올라가고, 수당도 많아지게 되는 플랜입니다.

 

장․단점

- 나를 기준으로 하위사업자의 폭(Width)과 깊이(Depth)에 대해서 제한이 없으므로 무한대의 소득발생이 가능합니다.

  가장 큰 수입을 형성한 리더를 가지고 있다.

 

- 팀 규모를 만들고 일정 수입을 얻는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리는 플랜이기에 초기 수입은 적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한 번 짜여진 네트웍은 안정적인 수익구조 기반을 유지하는데 많은 장점으로 작용합니다.

 

- 브레이크어웨이는 독립조직을 얼마만큼 구축하느냐에 따라 수입정도가 결정되는데, 대부분 규정된 개인판매 요구량과

  그룹매출 요구량이 있다.  이 요구량을 달성해야 후원수당을 지급받을 수 있다.


- 기본적인 조건을 갖추어야 핀 레벨이 올라가고 독립그룹에 대해서 보너스를 지급받을 수 있으며, 독립그룹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일정 매출액을 계속 유지해야 한다.  이때 매월 지속적으로 많은 구매가 필요할 수도 있게되어 누적 재고를 갖

  되는 경향이 있다.

 

2. 유니레벨(Unilevel) 방식

Uni는 하나, level은 단계를 뜻하므로, 세대 내지 단계가 하나라는 의미로

하위라인에서 발생하는 매출에 대해 단계를 정하여 그 단계별로 비율을

책정해서 수익을 얻는 방식~

 

일반적으로 3레벨 ~ 9레벨 정도가 널리 쓰입니다.

 

각 레벨에 다양한 보너스율이 주어지므로 지정된 레벨에서 많은 재구매 매출이 잘 일어날수록 더 큰 수입이 발생됩니다.

 

유니레벨 방식은 폭에는 제한이 없으나 깊이에는 제한이 있기때문에 얼마만큼 단계별로 체계적인 그룹을 형성하느냐가 포인트입니다.

 

장․단점

- 부업자나 초보자가 사업을 시작하기 좋은 플랜으로 빠른 초기 수입을 만들기에 좋은 보상방식.

 

- 고소득 창출에는 제한적인 부분이 있다.  왜냐하면 폭에는 제한이 없으나 깊이에는 제한이 있기 때문이다.

 

- 본인의 하위라인에 정해진 단계의 레벨에서만 일정 수입을 받기 때문에 하위 단계를 깊이 구축하지 않아 조직이 성장

  하는데 한계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유니레벨 방식에서 롤업(roll-up) 압축(compressuon)이 존재한다.

  즉 비활동적인(소비자) 사업자를 배제하고 활동적인 사업자의 레벨을 이동시켜서 커미션 지급 대상으로 만드는 불합리한

  일이 발생할 수 있다.

 

3. 매트릭스(Matrix) 방식

 

매트릭스는 폭과 깊이의 틀을 한정적으로 정해 놓는게 일반적입니다.

누가 추천을 해도 자동적으로 라인이 형성되는 스필오버(Spill-Over) 방식의 보상플랜이 적용되어 2×12, 3×9, 4×7, 5×7 등등으로 정해지는 방식~

 

예를 들어 주로 사용된 3x9 매트릭스라 하면 자신의 하부 1단계에서 둘 수 있는 사업자의 수는 3명이고, 2단계에서는 9명,

3단계에서는 18명 이러한 방식으로 사업자를 둘 수 있는 구조입니다.

 

이러한 매트릭스 방식은 구조가 단순하여 초보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으며 바로 프론트라인의 사업자만 후원하고 교육하

된다는 점에서 조직의 관리가 용이합니다.

 

모든 사람들이 본인이 추천을 해서 그룹을 형성한다는 개념보다는 “내가 아니어도 누군가는 추천을 해서 아래 라인이

구축되겠지”라는 생각으로 인해 활성화에 차질이 생기거나 본인만의 그룹 형성이 어렵습니다.

 

매트릭스의 경우 한정적인 틀이 정해져 있으므로 무한성장이 어렵기 때문에 폰지성 사기로 변이 되기 쉬운 구조이기에

금융 피라미드, 온라인 비즈니스 등 불법 피라미드 업체들이 주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4. 바이너리(Binary) 방식

바이너리(Binary) 보상플랜은 1992년 Market America의 James Ridinger가 창안한 보상방식으로 바이너리 (binary)는 기본적으로 두 조각, 두 부분을 의미합니다.

 

'양쪽'이라는 의미대로 한 사람이 좌측과 우측 2개의 라인(leg)만을 구축하여 조직을 확장해 나가는 방식으로 역사는 짧지만 현재 전 세계 네트웍마케팅

기업에서 가장 많이 채택하여 적용(70%)하고 있는 보상플랜입니다.

 

장․단점

- 다운라인 조직을 구축하는데 있어서 가장 단순하고 가장 빠르게 형성할 수 있는 방식으로 그룹의 성장 속도가 빠르다.

  각자가 한 레벨에 두 명씩만 가입시키고 여유가 있는 사람은 그룹 내에 좌우균형을 맞춰가며 가입을 시킬 수 있으며

  깊이에 제한이 없기 때문이다.

 

- 성장이 빠른 반면 스폰서에게 후원을 바라는 기대심리가 있어서 올바른 문화가 아닌 상태의 바이너리는 금방 무너지기 

  쉽기도 하다.

 

- 그룹이 균형을 이루지 못하고 성장할 경우 큰쪽의 매출액에 해당하는 수당은 회사에 귀속이 된다.

  (누적이 된다고 하지만 결과적으로는 회사의 이익으로 남게된다.)

 

- 바이너리 방식은 두 그룹이 균형을 맞추어 내려가야만 수당의 극대화가 이루어 질 수 있다.

  반대로 균형이 맞지 않을 경우에는 최소의 수당이 주어질 수 있다.

  극단적인 예를 들어 한쪽이 1,000만원의 매출이 올랐는데 한쪽의 매출이 없을 때 수당이 한푼도 나오지 않는다.

 

- 한국에서는 35%의 수당 제한선이 있으므로 바이너리를 운영함에 있어서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보통 수입의 극점을 두어 상한선이 정해져 있다.

 

이 보상플랜은 제품이나 서비스가 소비자의 손에 들어가는 것을 강조하고 있는가? 아니면 새로운 투자회원을 찾음으로 해서 돈을 버는 것을 강조하고 있는가? 무리한 선 투자를 강조한다면 피라미드 형태가 아닐 수 없다.

후자의 경우라면 그 사업으로부터 진행을 멈추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상위 꼭대기는 부자가 되지만 그 하부조직은 피해가 뻔하기 때문이다.

 

 

5. 하이브리드(Hybrid) 방식

 

Hybrid는 혼성의, 혼성물이라는 뜻으로 위에 설명된 각기 다른 보상플랜의 장점들은 최대한 살리고 단점을 보완한 방식의 보상플랜입니다.

최근의 네트워크마케팅 회사들의 보상플랜을 살펴보면 과거처럼 하나의 구조를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기본 바탕이 되는 보상플랜에 다른 보상플랜 방식을 결합하여 사용합니다.

 

오랜 기간 동안 다양한 보상플랜을 운영하면서 발견된 단점을 보완하고, 각각의 장점을 최대한 살리기 위하여 여러 가지 형태를 혼합하여 수익을 창출하도록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브레이크어웨이와 유니레벨을 혼합한 방식이나, 바이너리 형태로 좌-우 조직을 구성하면서 매출이나 수당은 유니레벨 방식을 사용하는 경우를 말한다.

 

그만큼 보상을 받는 방법도 다양하고 사업진행을 여러가지 형태로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가지 보상이 모여있는 탓에 플랜에 대한 설명이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참고 :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 _ 보상플랜의 종류

▶ http://www.consumernews.co.kr/?mod=news&act=articleView&idxno=11333&page=2072&total=41487

 

보상플랜의 종류

   네트워크 마케팅은 제품을 사용해본 소비자가 그 제품의 우수성을 인정, 스스로의 의사로 주변에 소개하고 나누어 씀으로서 이러한 과정이 무한히 반복되는 &lsquo...

www.consumernews.co.kr

https://open.kakao.com/o/sKrWme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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